<본문 설명> 십계명은 하나님이 직접 기록하여 주신 말씀입니다. 다른 율법들은 모세의 입을 통해 전달되었지만 십계명은 하나님이 직접 돌 판에 기록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말씀을 성막의 언약궤 안에 보관하였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이 이스라엘 민족의 중심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함께 하신 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하나님의 백성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셨습니다. 그 계획을 실행하기 위하여 애굽에서 꺼내 주셨고 십계명을 주셨습니다. 십계명은 하나님이 주신 새로운 약속입니다. 우리를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 만드시겠다는 약속입니다. 이렇게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십계명을 따라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십계명의 첫 번째 계명은 하나님 외에 다른 신들을 두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우리의 인생에서 무엇을 믿느냐가 가장 중요한 문제라는 것을 지적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무엇을 믿어야 하는지를 가르쳐 줍니다. 우리는 우리 믿음의 대상이 유일하신 하나님 한 분 뿐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첫 번째 계명은 우리가 마음 속 깊이 의지하는 대상이 바로 하나님이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종종 하나님과 대적하는 다른 것들을 마음에 둘 때가 있습니다. 만약 하나님 외에 다른 것들을 의지하고 그것에 이끌려 따라간다면 첫 번째 계명을 어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