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설명> 예배는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 마음과 정성을 다해 하나님을 경배하는 예식입니다.
하나님은 영광과 감사와 찬양을 받으시고 성도들은 하나님이 주시는 죄 사함과 복을 받는 시간입니다.
그래서 예배는 성도들의 순종적인 예식이고 정성을 다하는 예식입니다.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교제입니다.
예배를 통해서 하나님은 성도를 만나고 성도는 하나님을 만납니다.
이런 교제와 인격적 관계는 예배자의 영 안에 거하시는 성령께서 이루시는 일입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고난과 부활의 신비에 참여하는 사건입니다.
그래서 예배는 삼위일체 하나님 안에서 누리는 예수 그리스도와 성도의 연합입니다
구약의 예배는 하나님의 임재와 언약을 바탕으로 하여 짐승의 제사를 통해 감사와 찬양을 올렸습니다.
신약 시대에는 예수님이 십자가 희생을 통해 직접 희생제물이 되셨고 영원한 제사를 드려서 희생 제사를 완성하셨습니다.
따라서 우리들은 대속 제물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에 감사하며 그를 보내신 하나님을 높이는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예수님은 예배와 관련하여 외적이고 형식적인 요소보다는 내적인 요소를 강조하셨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는 우리의 영과 진리로 드리는 예배라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이러한 영적 예배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모든 삶이 예배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하는 예배와 삶으로 드리는 예배를 하나님께 올려야 합니다.